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목표

교육목표

물리치료학은 각종 재해 및 사고, 급성 또는 만성적 각종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의 통증 및 기능적 장애, 손상에 대하여 치료적 운동요법, 기구, 장비 등을 이용한 운동 훈련, 물리적인 인자인 열, 냉, 물, 전기광선, 초음파를 적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기능을 회복 및 건강 증진시킴으로써 재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치료 및 방법을 연구하는 의학적·전문적 학문분야이다.

그러므로 물리치료학과는 인체의 생리 및 기능에 대한 구조적 이해도가 높고 의학의 발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 기술을 교육하는 의료기술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 윤리적 판단을 하며 사회적 책임의식과 리더쉽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
  • 국제 표준화 교육과정 편성을 통해 해외 진학 및 취업을 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전문 인력양성
  • 지역과 긴밀한 봉사 및 연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산학협력, 인성함양을 통한 사회 안정과 봉사정신을 갖춘 전문 인력양성

세부목표

  • 01물리치료 관련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 1.1 중추신경 손상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 1.2 노인성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 1.3 근골격계 손상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 1.4 스포츠 관련 기능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 1.5 소아 및 장애인 관련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 02실질적인 실습을 통한 전문적인 실무능력 배양
    • 2.1 현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실습을 통한 현장 적응력 배양
    • 2.2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 현장 적응력 배양
  • 03지역과 긴밀한 봉사 및 연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산업협력 학과
    • 3.1 봉사활동을 통한 지역 주민과의 교류 활동
    • 3.2 산업체와의 협력 연구를 통한 산업협력 활동
  • 04국제 표준화 교과과정의 편성을 통해 유학을 위한 진로 지도
    • 4.1 학생 진로 Highway 체계 구축을 통한 맞춤 지도

학과 인재상

  • 보건의료인으로 환자에 대한 윤리적 판단 능력과 자기 개발을 통하여 진리를 탐구하는 전인적 인성을 갖춘 인격자
  •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글로벌 마인드와 리더쉽을 갖추어 팀을 이끌 수 있는 세계시민
  •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환자를 평가하고 치료접근 능력을 갖추며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종합적 수행 능력을 가진 전문인
  • 구성원과 협동하고 자기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 및 주장할 수 있는 팀워크와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전문인

학교인재상과 연계성

교육목표 자세한내용 아래내용참고
  • 선문대학교
  • 학교인재상, 학과인재상
    • 진리를 탐구하고 실천하는 인격자 윤리적 판단, 자기개발, 전인적인성
    • 심정문화를 이룩하는 세계시민 글로벌마인드, 팀워크, 리더쉽
    • 창의력으로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 봉사정신, 과학적지식기반, 종합적 수행능력
  • 글로벌 서번트리더

학교의 인재상과 학과의 인재상을 연계하여 물리치료학과에서는 글로컬 서번트리더를 양성하는 것이 학과의 목표임

교육과정 및 비교과 과정이 학과의 인재상에 부합되게 구성이 되어 있음

선문핵심 역량과 학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교육목표 자세한내용 아래내용참고
  • Supportive relationship -전공지식을 활용한 사회봉사와 지역 건강에 이바지 하는 활동 - 윤리적 판단능력을 통해 사회약자에 대한 배려심 지도
  • Talent development, - 물리치료 관련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 실질적인 실습을 통한 전문적인 실무능력 배양
  • Abroad cooperation, - 국제 표준화 교과과정의 편성, - 해외 임상실험을 통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인 양성
  • Regional contribution, - 지역과 긴밀한 봉사 및 연구 시스템구축

선문핵심 역량과 학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물리치료 관련 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전문인 양성 (T)

중추신경 손상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노인성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근골격계 손상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심폐질환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암질환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쳬계적인 교육

스포츠 관련 기능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소아 및 장애인 관련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체계적인 교육

피부질환 환자에 대한 물리치료 접근법의 쳬계적인 교육

임상 현장실습과 실습 위주 교육을 통한 전문적인 실무능력 배양 (T, A)

현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실습을 통한 현장 적응력 배양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 현장 적응력 배양

지역과 긴밀한 봉사 및 연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산업협력 확대 (R)

봉사활동을 통한 지역 주민과의 교류 활동

산업체와의 협력 연구를 통한 산업협력 활동

국제 표준화 교과과정의 편성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써의 진로 지도 (A)

학생 진로 High-Pass 체계 구축을 위한 맞춤 지도

임상실습 1000시간 이상지도

인성함양을 통한 사회 안정과 봉사정신 배양 (S, T, R)

전공지식을 활용한 사회봉사와 지역 건강에 이바지 하는 전문가 능력 배양

윤리적 판단능력을 통해 사회약자에 대한 전인적인 인성 함양

물리치료학과의 전공 역량

물리치료학과의 전공 역량
구분 역량 정의 하위요소 행동지표
선문
핵심역량
문제해결 물리치료 관련 문제를 정의하고 질환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질환별 정의 능력 질환에 대해 분석 한 후 질환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질환별 해결안/가설 제시 질환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치료에 대한 가설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질환별 해결안 실행 질환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실제 질환별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시 할 수 있다.
자원·정보· 기술 활용 물리치료 관련 중재를 근거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근거들을 물리치료 중재를 위해 적용 할 수 있는 능력 필요한 정보에 접근 질환별 근거에 입각한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목적에 맞는 정보 활용 필요한 정보를 통해 중재계획을 수립하고 가설을 세울 수 있는 정보를 종합하여 제시 할 수 있다.
팀워크 물리치료 주제 논문을 통하여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협동 능력 물리치료 주제 논문을 통하여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 할 수 있는 능력
물리치료 주제 논문에서 서로 다른 의견을 수렴하고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갈등해결에 대한 대처 능력 팀의 공동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갈등 사항에서 완만히 해결 하고 상호 이해 할 수 있다.
전공
특성화역량
물리치료 전문 분야별 전공 지식 역량 물리치료와 관련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분야별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기본 지식 역량 물리치료와 관련된 전공지식을 이해 할 수 있다.
기본지식활용역량 물리치료 관련된 전공지식을 이해 한 후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가설을 제시 할 수 있다.
물리치료 전문 지식과 실무 융복합 역량 다양한 질환에 대해 올바른 가설을 세우고 그에 맞는 평가를 진행 할 수 있는 능력 질환을 평가 할 수 있는 역량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가설을 세워 실제 환자들을 평가 할 수 있다.
평가를 이용하여 최신 연구경향을 바탕으로 최신 근거에 입각한 치료를 복합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능력 평가를 해석하고 치료와 융합 할 수 있는 역량 평가를 해석한 다양한 정보를 융복합하여 근거에 입각하여 환자들을 치료 할 수 있다.
물리치료 리더 역량 물리치료학과 4년 동안 리더의 자격을 얻기 위한 종합적인 생활의 우수한 활동 능력 리더로써의 자질을 위한 물리치료 학과 종합적 생활 역량 학과 내 마일리지 제도에서 졸업 까지 1000점 이상을 획득 할 수 있다.
물리치료학과 4년의 최종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능력 리더로써의 우수한 종합 사고 및 자기개발 능력 캡스톤 디자인을 통한 종합결과물을 만들고 참여 할 수 있다.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

물리치료학과의 전공 역량
공동체 인성 역량 G01 물리치료 실무 역량 S01
자기개발 역량 G02 물리치료 분야 별 전문지식 역량 S02
자원·정보·기술 활동역량 G03 물리치료 리더 역량 S03
문제해결 역량 G04
지역공생 역량 G05
글로벌 역량 G06
의사소통 역량 G07
팀워크 역량 G08
물리치료학과의 전공 역량
순번 교과목명 G01 G02 G03 G04 G05 G06 G07 G08 S01 S02 S03
1 공중보건학 10 10 10 20 10 10 5 15 10
2 근거중심의 물리치료학 10 10 10 20 10 10 5 15 10
3 근골격계질환별물리치료학 10 10 10 10 10 5 5 20 10
4 근골격물리치료학및실습I(상지/하지) 10 10 10 10 10 5 5 20 10
5 근골격물리치료학및실습II(요추/골반) 10 10 10 10 10 5 5 20 10
6 근골격물리치료학및실습III(경추/흉추) 5 10 5 10 10 5 10 20 10
7 기능훈련및일상생활동작실습 10 10 5 15 10 10 15 20 5
8 내과학 10 10 10 20 10 10 5 15 10
9 노인물리치료학 및 실습 5 15 5 15 10 5 10 20 10
10 물리적인자치료및실습I 5 10 5 10 10 5 10 20 10
11 물리적인자치료및실습II 10 10 10 10 10 5 5 20 10
12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5 10 5 10 5 5 10 5 10 20 10
13 물리치료세미나(Capstone Design) 10 10 10 10 10 5 5 20 10
14 물리치료윤리학 10 10 5 15 10 10 15 20 5
15 물리치료의 실무와 창업(창업) 10 10 5 15 10 10 15 20 5
16 물리치료진단학및 실습 5 10 5 15 10 5 20 20 10
17 물리치료학개론 및 실습 10 10 10 10 5 10 5 10 5 5
18 물리학 및 실습 10 10 10 20 10 10 5 15 10
19 병리학 5 10 5 15 10 6 10 20 10
20 병리학 및 실습 5 15 5 15 10 10 20 10 10
21 보건통계학 10 10 10 20 10 10 5 5 10
22 보조기 및 의수족실습 10 10 5 15 10 10 15 20 5
23 소아물리치료학및실습 10 10 10 20 10 10 5 15 10
24 수(중)치료및실습 10 10 10 20 10 10 5 5 10
25 스포츠물리치료학 및 실습 10 10 10 20 10 10 5 15 10
26 신경계질환별물리치료학 10 10 5 15 10 10 15 20 5
27 신경과학및실습 10 10 5 15 10 10 15 20 5
28 신경근골격계문제해결 10 10 5 15 10 10 15 20 5
29 신경물리치료학및실습1(평가) 10 10 10 5 10 5 10 10 20
30 신경물리치료학및실습2(중재) 10 10 10 20 10 10 5 15 10
31 심폐물리치료학 및 실습 5 10 5 10 10 5 10 20 10
32 암재활물리치료학 및 실습 10 10 10 10 10 5 5 20 10
33 영상진단학 및 실습 10 10 10 20 10 10 5 15 10
34 운동조절론 및 실습 10 10 10 20 10 10 5 15 10
35 운동치료학 및 실습1 5 10 5 15 10 5 10 20 10
36 운동치료학 및 실습2 5 10 5 15 10 5 20 20 10
37 의료법규 10 10 10 20 10 10 5 15 10
38 의학용어 및 실습 10 10 5 15 10 10 15 20 5
39 일반생리학 10 10 10 20 10 10 5 15 10
40 일반생물학 10 10 5 15 10 10 15 20 5
41 임상신경학 10 10 10 10 10 5 5 20 10
42 임상실습1 (물리치료개론실습) 20 10 5 20 10 10 10 5 5 5
43 임상실습2 (근골격물리치료실습) 20 10 5 20 10 10 10 5 5 5
44 임상실습3 (신경계물리치료실습) 20 10 5 20 10 10 10 5 5 5
45 임상실습4 (소아, 노인 물리치료실습) 20 10 5 20 10 10 10 5 5 5
46 임상실습5 (심폐스포츠물리치료실습) 20 10 5 20 10 10 10 5 5 5
47 임상실습6 (지역사회물리치료실습) 20 10 5 20 10 10 10 5 5 5
48 임상심리학 10 10 10 20 10 10 5 15 10
49 임상운동학 및 실습 5 10 5 10 5 5 10 5 10 20 10
50 임상의사결정(PBL) 5 15 5 20 10 5 10 10 10
51 정형도수물리치료학실습 5 10 5 15 10 10 5 20 10
52 지역사회중심물리치료학(Capstone Design) 10 10 5 15 5 10 10 10 20 10
53 치료적마사지 실습 10 10 5 15 10 10 15 20
54 피부물리치료학 10 10 5 15 10 10 15 20 5
55 해부학 및 실습1 5 10 5 10 10 5 10 20 10
56 해부학 및 실습2 5 10 5 10 10 10 10 20 20

자료관리 :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남연교 / 연락처 : 041-530-2364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